Snailcream's Blog
모든 글은 PC기준으로 포스팅됩니다.
티볼리 번호판등 LED 교체방법


 


열심히 끌고 다니던 티볼리 오른쪽 번호판 등이 나갔습니다.. 번호판 등을 직접 교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 취향이겠지만 저는 노란등 보다는 하얀 LED등이 더 예뻐 보여서 하얀 등으로 교체하려고 합니다. 하얀 LED등에 대해서는 합법이라고 하지만 확실히 하고 싶어서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해 봤습니다.


<출처) TS한국교통안전공단, "http://www.ts2020.kr", 알기쉬운튜닝매뉴얼(2016증보판).pdf, 문제시 삭제>


2016년 달라진 튜닝 제도에서 화사한 화이트 LED번호등은 경미한 튜닝 대상으로 확대가 되었다고 나옵니다. 전구가 너무 밝지만 않으면 문제 될 일은 없어 보입니다. 저는 인터넷에 2개 한 세트로 팔고 있는 T10 규격 LED등을 구매했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많이 나와요!


<출처) 쌍용자동차, "http://www.smotor.com/kr", 티볼리/에어 취급설명서(2018.02), 문제시 삭제>


티볼리 취급설명서에 나오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직접 교체하면서 과정을 촬영해 봤습니다.



시동을 끄고 트렁크를 연 후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어 줍니다.



나사를 제거하고 빼면 렌즈 커버가 나오게 되는데요, 옆으로 살짝 돌리면 빠집니다.



그러면 위 사진과 같이 램프를 꽂는 소켓이 나옵니다. (저는 LED로 교체한 후 찍은 사진이라 LED가 꽂혀있지만 원래 기존의 전구가 나와요.!) 그냥 전구만 잡고 쏙 빼면 빠집니다. 전구를 교체한 후 다시 렌즈 커버를 끼울 때 주의할 점은 전구 소켓에는 렌즈 커버를 끼우는 홈이 총 4개가 있습니다. 그중 사진에 원으로 표시한 홈처럼 상대적으로 크기가 큰 홈이 있는데, 커버를 보고 끼우시면 됩니다.



안 나오는 전구를 확인해 보니 필라멘트가 끊어졌군요...



왼쪽은 기존 전구이고, 오른쪽은 새로 교체한 LED등입니다. 그냥 비교용으로 찍어 봤어요 ^^;;



두 전구 다 LED로 교체해줬습니다. 딱 밝지도 않고 어둡지도 않은 것이 마음에 드네요.



제 눈에는 확실히 하얀 등이 더 예뻐 보이는군요 ^^! 이것으로 티볼리 번호판등 교체는 끝이 났습니다. 간단하니 번호판등이 나가셨다면 직접 교체해 보아요!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