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ailcream's Blog
모든 글은 PC기준으로 포스팅됩니다.
티볼리 공기압 넣는방법 - 티볼리 느낌표/타이어 리페어키트


티볼리를 끌고 다니는데 갑자기 계기판 쪽에서 타이어 점검과 함께 (!) 느낌표 경고 표시등이 들어오더군요. 취급설명서를 찾아보니 이건 글로벌 경고등이라고 합니다.



출처) 쌍용자동차티볼리/에어 -취급설명서(2018.02), http://www.smotor.com/ <문제시 삭제>


글로벌 경고등이 계속 점등되어 있는 것을 보니 공기압에 이상(과소/부족/펑크 등)이 발생했나 보네요. TPMS 시스템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이 타이어 안의 공기압을 재 주는데, 제 지금 오른쪽 위 타이어 공기압이 24인 걸 보면 공기압이 많이 떨어지긴 했습니다.


출처) 쌍용자동차티볼리/에어 -취급설명서(2018.02), http://www.smotor.com/ <문제시 삭제>


취급설명서 규정 공기압은 티볼리 형식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통 35psi를 많이 넣는다고 합니다. 티볼리 트렁크에 들어 있는 리페어 키트의 에어 컴프레셔를 사용해 공기를 채워 보기로 했습니다. 취급설명서에는 서비스 키트라고 나와요.




트렁크 쪽에 보시면 이렇게 생긴 도구들이 있습니다. 리페어 키트라고 하는데 공기를 넣어주는 에어 컴프레셔와 액상 실런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래쪽 사진에 있는 도구가 액상 실런트인데, 타이어가 펑크 났을 시 에어 컴프레셔와 연결해서 사용하며 구멍을 임시적으로 막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지금은 단순히 공기만 넣어주면 되기 때문에 에어 컴프레셔만사용 하겠습니다. 액상 실런트까지 연결해서 사용하면 큰일 나요!


출처) 쌍용자동차티볼리/에어 -취급설명서(2018.02), http://www.smotor.com/ <문제시 삭제>


일단 시동 상태를 ON 상태(브레이크를 밟지 않고 스위치 2번)로 둡니다. 그리고 에어 컴프레셔를 시가잭 전원에 연결해 주세요. 타이어 마개도 제거하고 잃어버리지 않게 잘 챙겨 두세요.



그리고 호스를 타이어에 꽂고 컴프레셔 전원만 올려주면 알아서 공기가 들어가게 되는데, 소리가 좀 크기 때문에 놀라지 마세요. 계기판 바늘을 보다가 원하시는 공기압까지 들어갔으면 전원을 끄고 빼면 끝입니다. 혹시 더 들어갔다면 노란 버튼이 바람을 빼는 버튼이라 누르고 있으면 돼요.



시동을 걸고 동네 한 바퀴 돌고 오면 TPMS 시스템이 공기압을 측정해 알려 주는데 잘 들어갔음을 알 수 있습니다. 네 바퀴 다 35psi를 넣었는데 34psi로 나오네요. 깔끔하게 들어 간 것 같습니다. 번거롭게 정비소 갈 필요 없이 간단히 타이어에 공기를 넣어 보세요 ^^!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