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ailcream's Blog
모든 글은 PC기준으로 포스팅됩니다.
삼성 오디세이 노트북 램추가 방법



삼성 오디세이 노트북.. 요즘 고사양 작업을 하는데 램이 좀 부족한 것 같아서 램 증설을 하려 합니다. 생각보다 과정이 쉬우니 램을 추가할 생각이 있으시면 보고 따라 해 보세요! 참, 노트북 램은 데스크탑 램이랑 사이즈가 다르니 규격이나 호환성을 잘 보고 구매하셔야 돼요.



먼저 오디세이의 하단부를 보면 '헥사 플로우 통풍구'가 보입니다. 열 관리 시스템을 탑재한 디자인 이라고 하는데, 시원해 보이긴 합니다만 고사양 프로그램 앞에서는 이래나 저래나 같네요... 메모리 증설을 위해서는 하판 자체를 열 필요 없이 이 통풍구 부분만 열어주면 메모리나 저장 장치 교체가 가능합니다.



이 나사 3개 만 풀어주면 됩니다. 예전에 맥북프로 메모리 추가했었을 때는 서로 모양이 다른 작은 나사 10개를 풀어줬었는데 그에 비하면 정말 간단하죠^^;;




열어주면 바로 메모리가 보입니다. 4GB짜리로 2개가 들어가 있네요. 램 추가를 위해서는 하나의  4GB 메모리를 처분해야 되겠습니다... 이 부분이 좀 아쉽네요.



램 빼는 방법은 쇠 부분을 눌러주기만 하면 톡 하면서 램이 빠져나옵니다. 구매한 메모리를 장착하고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해주시면 메모리 추가 끝! 이제 잘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해 봐야죠.



CPU-Z 프로그램으로 확인한 결과입니다. 잘 장착되었네요. 오디세이는 전용 프로그램인 ODYSSEY CONTROL로 사용 중인 메모리에 대한 비율을 알 수 있습니다.



둘 다 시작프로그램을 제외한 아무런 프로그램도 실행하지 않고 확인한 상태입니다.  29%이던 사용 중인 램 비율이 교체하니 11%로 내려갔네요. 렘 증설에 의한 체감은 크진 않으나 바꾸기 전에는 아주 가끔씩 프리징이 생기거나 창 이동할 때 버벅거림이 줄었네요.

사실 게임으로 인한 체감을 말씀드려야 어느 정도 감이 오실 텐데 게임을 하자니 엄청난 발열으로 인해(배틀그라운드 플레이 시 CPU, GPU 온도가 90도를 찍더군요...) 프레임 드랍이 심해서 체감을 못했네요^^;;; 그러므로 다음 포스팅 주제는 노트북 서멀구리스 재도포 작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Comments,     Trackba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