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ailcream's Blog
모든 글은 PC기준으로 포스팅됩니다.
랜케이블 제작방법(CAT5e) - 랜선만들기

마트에서 미터 단위로 파는 랜선! 집에서도 도구들만 있으면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먼저 준비해야 할 도구들은 케이블과 RJ45 커넥터, 랜툴, 케이블 탈피기가 필요합니다. 세트로도 팔더군요. 

랜 케이블 규격에는 CAT5, CAT5e, CAT6, CAT6e, CAT7이 있고 이 숫자가 커질수록 전송속도와 대역폭이 커집니다. 하지만 가정에서 쓸 경우에는 카테고리5e 케이블, CAT5e로도 충분히 기가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CAT5e 선으로 랜케이블 제작을 해 보겠습니다. 



저는 케이블 탈피기가 없어서 와이어 스트리퍼를 사용했습니다. 집에 박혀있던 도구들이라 상태가 영 좋진 않네요... 손재주 좋으신 분들은 피복을 가위로도 안쪽 선들에 상처 안 내고 벗기더군요 ^^;;




피복을 벗겨내고 보면 2선씩 꼬아진 4가닥, 총 8개의 선이 들어가 있습니다. 풀어서 쭉쭉 펴주세요.



이제 순서대로 배열을 해주면 됩니다. 사진으로는 잘 안보이네요.



흰줄주황 / 주황 / 흰줄초록 / 파랑 / 흰줄파랑 / 초록 / 흰줄갈색 / 갈색


순으로 배열시켜주면 됩니다. PC와 공유기를 연결하는 다이렉트 케이블이예요.



일자로 깔끔하게 잘라줍니다. 가위로도 잘 잘려요.



그리고 선들을 잘 잡고 RJ45 젠더를 꽂은 후 끝까지 넣어 주면 되는데, 선을 잘 펴뒀으면 한 번에 깔끔하게 들어가집니다. 위 사진은 넣는 과정을 찍은 거라 다 안 들어갔고 저거보다 더 넣어주세요.



그리고 랜툴로 찍어주고 반대쪽도 위와 같이 해주면 끝입니다 ^^! 이제 잘 되는지 테스트해봐야 되는데 테스트기가 있으면 테스트기를 쓰겠지만 없네요. 그냥 노트북에 연결해 봅니다.




인터넷 잘 되네요. 이왕 선 만든 김에 kt에서 인터넷 속도 측정을 했습니다. CAT5e 케이블로도 기가 속도까지 나오네요 ^^. 이상 랜선 만들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     Trackbacks